[리뷰] ipTIME A2000PX-MU (무선랜 카드)


예전 알리에서 직구한 5GHz 지원 무선랜을 사용하고 있다는 글을 작성한적이 있습니다.

[직구] 알리에서 내돈주고 구입한 5GHz 지원 무선랜 사용 후기

 

[직구]알리에서 내돈주고 구입한 5GHz 지원 무선랜 사용 후기

[직구]알리에서 내돈주고 구입한 5GHz 지원 무선랜 사용 후기 요즘엔 2.4GHz, 5GHz 대역(듀얼밴드)을 지원하는 공유기가 부쩍 늘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공유기 (iptime의 A-8004T) 또한 5GHz 대역을 지원�

karzin.tistory.com

우선 말하자면 해당 제품들은 회사에서 아직도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위 게시글처럼 2개 구입했었는데, 2개 다 제 윈도우PC(개발용)와 리눅스PC(서버용)용으로 문제없이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럼 A2000PX-MU는 어디에서 사용을 하느냐? 바로 제 개인용 데스크탑입니다!

기존에는 ipTIME N150UA 제품을 사용했었는데, 오래되기도하고 슬슬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구입해서 사용한지 2달정도 된 기념으로 리뷰 작성해봅니다.

 

* 미리 말씀드리지만, 제 돈 주고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잘가.. ipTIME N150UA

iptime N150UA, 고생많았어요. (촬영장비 : 아이폰Xr)

사용한지는.. 흠.. 생각이 가물가물할정도로 오래라.. 사진처럼 눈처럼 하얗던 녀석이었지만 이제는 누래져버렸습니다.

(사진으로보니 더 누래보임;)

 

예전에 사용할때부터 간혹 끊기는 일이 있었는데,

이제는 오래된만큼 얘가 일을 하기가 싫은지 끊기는 일이 잦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인공지능?!)

또 어느정도 성능저하도 생겼는지 인터넷도 많이 느리더라구요... (속도가 M단위로 안나오는 경우도..)

 

특히 중요한 업무진행중에 툭하면 인터넷이 끊어져버리다보니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A2000PX-MU를 구입했습니다.

 

 

구입이유?

우선 구매 전 저는 구매에 꼭 필요한 두가지를 생각했습니다.

 1. PCI 연결형으로 해야한다.

 2. Wi-Fi 5를 지원 해야한다.

그 이유로는 usb타입이 생각보다 많이 불편하기도 했고, 일체형이 아니다보니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지저분(?)한 느낌이 많이 들더라구요. 매일같이 끼워놔야하는것도 보기에도 안좋고, 무엇보다 USB형식은 자주 고장이 나서..(제가 워낙 험하게 쓰나봅니다 ㅋ...)

그리고 Wi-Fi 5 같은 경우 공유기를 iptime A8004T를 사용중에 있는데, 이 공유기가 Wi-Fi 5를 지원해주니까 당연 받는쪽도 지원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Wi-Fi 5가 유효거리가 짧다고는 하지만, 공유기와 제 데스크탑과의 거리가 꽤나 가까운상태이다보니 저에게는 무조건 이득이죠.)

이 두가지를 만족하는 제품들이 꽤 있었고, 그중에서 저는 A2000PX를 선택했습니다.

 

 

꼭 A2000PX-MU여야 했을까?

처음에는 직구도 나쁘지 않아 위에서 나온 알리제품도 고민했지만, 한번 구매하면 몇주~몇달은 기본이니..

하루에도 몇번씩 끊기는 무선랜으로 몇주 혹은 몇달을 버티기는 충분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렇게 직구를 제외하고 제 요구를 만족할만한 제품을 고민해보면 결국 남는건 ipTIME 제품과 ASUS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ASUS 제품중에 블루투스 5.0을 지원하는 제품이 무척이나 끌렸지만, 문제는 가격이였습니다.

Wi-Fi 5지원에 블루투스5.0지원 하지만 가격이 9만원대.... (개인적으로는 ASUS를 선호하지만.. 가격은 커버못치겠..)

그나마 저렴한 제품이 A2000PX-MU이기도 하고, 제 요구사항에 만족하기도해서 결국 A2000PX-MU로 결정했습니다.

 

 

PCI 무선랜카드를 고르는 이유?

제가 고른 이유는 첫째는 속도입니다.

아무래도 usb가 가지는 한계가 있어 usb보다는 훨 낫지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신세계)

두번째는 깔끔함이겠죠.

이건 개인적인 취향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usb타입이면 맨날 PC에 붙어있는 usb를 보면서 굉장히 불편하기 짝이 없더라구요. 간혹가다 usb포트 부족하기라도하면 왜그리도 화가(?)나는지(???) (...)

세번째는 안정성입니다.

확실히 usb타입보다 훨씬 안정적이라고 생각듭니다.

툭하면 끊어지는 현상은 이제는 절대로 일어나지도 않고, 무선에도 '신뢰'가 생기게 됩니다.

 

 

사용 후 2달, 너무나도 괜찮았어요!

설치하고 사용한지 2달이 지났지만, 추천해줄만한 제품이라 생각듭니다.

 

ipTIME A2000PX-MU (촬영장비 : 아이폰Xr)

- 속도

확실히 속도면에서는 빠름을 느낌니다.

이는 체감만이 아니라, 파일 다운로드시 기존 usb타입의 경우 2메가정도도 힘겨워 했다면, 지금은 10메가정도는 기본으로 잡힙니다. (처음에는 usb가아니라 인터넷문제인줄..)

속도라던가 측정하면서 정확하게 이런식으로 좋다! 라는 지표를 제공해드리면 좋겠지만,

툭하면 끊어지는 친구를 다시 연결하기는 싫습...

 

- 외관

외관면에 있어서는 제가 일부러 사진찍기 위해서 보이는쪽으로 부착을 해놓은건데, 평소에는 반대편에 부착을 해놓기 때문에 안테나만 보이는 상태라 나쁘지않습니다. (확실히 usb포트 잡고 매일 자기 자리인것처럼 연결되있던 무선랜보다는야..)

그나저나 얘는 누래지지 않아야할텐데 그건 좀 걱정이네요..

 

- 가격

구매의 결정타가 되기도했지만, 그로인해 만족도가 꽤 높은편입니다.

기존 제품과 비교를 해봐도 속도면에서도 외형적면에서도 굉장히 만족스럽지만, 무엇보다 네트워크 안정성이 확보되어서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그렇다보니 usb타입제품들과 비교하면 조금 비쌀지도 모르겠지만, PCI타입에서는 저렴(?)한 측에 끼다보니 나름 그 만족도가 높은 것 같네요.

 

- 단점

제가 생각하기로는 단점이 한가지정도 있는데, 귀찮다는것? (...)

아무래도 PCI 타입의 제품은 본체를 뜯어서 메인보드에 조립을 해줘야하므로.. (다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그래픽카드나 램달듯이 달아주면 금방끝나는 작업이지만,

이게 또 한번 열어주면 열어준김에 먼지도 털어주고, CPU 써멀도 재도포해주고, 램도 좀 지우개로 벅벅 긁어 때좀 벗겨주고 (...)

저 같이 컴퓨터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한번 열면 청소도 같이 진행을 하기 때문에 본체 한번 열면 여러모로 귀찮아집니다. ㅋㅋㅋㅋㅋㅋ;;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초보자 분들은 전문가와 함께하거나,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라는걸 방지하기위해)

 

- 추천

택배비 포함 4만원정도면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usb타입보다 안정성을 원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특히 게임하시는 분들은 보통 유선랜 환경이시겠지만, 혹시라도 무선랜 환경을 사용하셔야한다면

usb타입보다는 PCI 형식으로 추천을 드리기 때문에 그때는 꼭 추천드립니다.

다른거 다 고민하기전에 안정성이라는 부분을 필수로 고려해야한다면 PCI 형식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어쩌다보니 집에 있는 장비에 ipTIME 제품이 많네요.

무선랜, 허브, 공유기(5port, 8port), 멀티 충전기, 휴대용 미니 공유기..

ipTIME 제품이 생각보다 쓸만해서인지 자주 애용하게 되더라구요.

기회되면 나머지 제품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